안녕하세요!
밤오너 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한지 어느덧 4개월차가 된 것 같아요 :)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제품 주문이 들어와서 항상 뿌듯하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처음으로 교환 요청을 했다가 취소한 고객님이 있었어요!
교환요청을 하고, 만약 상품 불량 등의 판매자 귀책으로 교환접수를 하게 되면,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한진택배사에 수거 접수를 하게끔 해둔 것이 디폴트 옵션!
저도 자동 수거가 좋아서 이렇게 해두었는데요,
이번 케이스는, 조금 아쉬운 제품을 고객님께 배송해드렸었고, 이로 인해 고객님이 처음에는 교환을 요청했습니다.
판매자 귀책이기에, 교환 접수가 바로 진행되고, 자동으로 한진택배사에서 수거 접수가 진행됐습니다.
그러다가 30분 정도 이후, 고객님께서 그냥 제품 그대로 쓰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어찌저찌 일단 제가 교환 거부 (철회) 를 했는데요,
철회를 하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아예 모든 내역이 사라진답니다..!
교환 이번이 두번째로 진행해보는 것이지만, 교환 내역이 아예 남지 않는다는게 너무 큰 단점인 것 같아요..
왜 교환을 철회하면 이렇게 정보 자체가 사라져버리는 것인지..!
참고로 교환 철회한다고 해서 수거 요청했던 택배도 취소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한진택배사에 직접 문의해서 수거 요청 택배를 취소해야 하는데요, 이럴 땐 수거 송장번호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수거 송장 번호가 나오기도 전에 교환 철회를 눌러버려서, 수거 송장번호도 모르는 상황..!
그래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물어봤더니,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건은 이미 교환철회되어 시스템상 자동수거 철회가 불가합니다.
하여, 구매자에게 혹여 택배기사 방문 시 돌려 보내주시라 안내 해 주시고,
추후 동일한 상황이실 경우 두가지중 한가지 방법으로 진행 부탁드립니다.
1. 수거송장번호가 나오기 전, 교환철회 하시기 전에 고객센터로 자동수거 철회 요청
2. 수거송장번호가 나온 후라면 택배사로 연락 하여 수거 취소 요청
---
수거송장번호는 보통 교환접수 후 1~2영업일 내에 나오지만, 해당건은 수거송장번호가 나오기 전에 이미 교환철회가 되어 나오지 않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하여, 수거송장번호를 알 수 없기때문에 현재 상태에서는 구매자에게 택배 기사 방문 시 돌려 보내주시라 안내 해 주셔야 합니다.^^
저도 이 과정 나중에 까먹지 않기 위해 블로그에 남겨봅니다..!
참고로, 이렇게 택배 기사님께서 방문은 하셨지만 실제로 수거가 진행 되지 않으면 택배 비용 발생 되지 않는다고 해서 다행입니다 ㅎㅎ
여러분도 나중에 교환철회 (자동 수거 접수되어 있는 상황) 할 때, 아래 두가지 방법으로 진행해주세요.
1. 수거송장번호가 나오기 전, 교환철회 하시기 전에 고객센터로 자동수거 철회 요청
2. 수거송장번호가 나온 후라면 택배사로 연락 하여 수거 취소 요청
앞으로도 이런 특이케이스 나오면 공유하러 오겠습니다!
'MY DREAM > care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 꿀팁] 12탄: 사업자 신용카드 체크카드 홈택스에 등록하기 (0) | 2024.01.21 |
---|---|
[사업 꿀팁] 11탄: 통신판매업 신고 하기! (사업자등록 시, 꿀팁) / 스마트스토어 운영 중 (1) | 2024.01.10 |
[사업 꿀팁] 10탄: 사업자용 공동 인증서 무료로 발급받는 법! (간이과세자) (0) | 2023.09.10 |
[BHAM Project] 9탄: 사입을 위한 사업자 통관부호 발급 (0) | 2023.08.16 |
[사업 꿀팁] 8탄: 사업자용 범용 공동 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2가지! (개인사업자-간이과세자) (0) | 2023.08.16 |